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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art

AI 그림의 역사와 장단점

by aikt 2023. 5. 31.

인공지능(AI)은 컴퓨터가 인간처럼 생각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이며,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는데, 그중 하나가 그림입니다. 이 기술은 딥러닝으로 학습한 알고리즘 등으로 이미지가 생성됩니다. 하지만  AI 기술 발전 속에서 다양한 문제 제기와 장단점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AIArt역사및장단점
AI Art 역사 및 장단점

 

1. AI 그림의 역사

AI 그림의 역사는 아직 상대적으로 짧지만, 지속적인 연구와 기술의 발전으로 그 품질과 다양성이 계속해서 진화하고 발전해오고 있습니다.

1950년대 초반에 최초의 AI 그림 프로그램이 개발되었지만, 당시에는 그림의 품질이 매우 낮았습니다. 1990년대에 들어서면서 AI 그림 프로그램의 품질이 크게 향상되었고, 2000년대에는 인간이 그린 그림과 구별하기 어려운 그림을 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딥러닝과 생성 모델의 발전은 GAN(생성적 대립 신경망 :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과 VAE(Variational Auto-Encoder)와 같은 알고리즘의 도입으로 대규모 언어 모델과의 결합 등 다양한 기술의 발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AI 그림의 품질과 다양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아직 한계와 도전 이 필요한 단계입니다.

AI 그림은 학습 데이터에 기반하여 작품을 생성하기 때문에 데이터의 품질과 다양성에 크게 차이가 나며, 충분한 양과 다양한 종류의 학습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으면 AI 그림은 제한된 결과를 도출할 수 있습니다. AI 그림은 아직까지는 인간이 그린 그림과 비교되지 않지만 AI 기술의 발전과 함께 AI 그림의 질은 더욱 향상될 것입니다.

 

2. AI 그림의 장점과 단점

■ AI 그림의 장점

  • 창의성 : AI 그림은 새로운 시각적 요소를 창출하고 예상치 못한 조합을 시도함으로써 창의성을 증진시키고 영감을 줄 수 있습니다.
  • 빠른 속도 : AI 그림은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매우 빠르게 그림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시간과 비용 절약 : AI 그림은 인간에 의한 수작업과는 달리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대량의 작품을 자동화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다양성 : AI 그림을 통해 다양한 스타일의 그림을 생성할 수 있고, 인간이 그릴 수 없는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 스타일 시뮬레이션 : AI 그림은 유명한 예술가의 스타일을 시뮬레이션하거나 다른 작품의 특징을 따라 그림을 그릴 수 있어 다양한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 질적 개선 : 일부 AI 그림 기술은 이미지를 보다 선명하게 만들거나 이미지의 노이즈를 감소시키는 등의 질적 개선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AI 그림의 단점

  • AI 그림은 인공적인 요소가 많이 들어갑니다
  • 창의성의 한계 : 학습된 데이터의 기반하여 작품을 생성하므로 창의적인 사고와 직관적인 판단을 갖는 인간 예술가의 창작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저작권 문제 : AI 그림 생성의 기술이 발전할수록 저작권 문제도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AI가 그림을 스스로 생성하면서 이미지의 출처를 확인할 수 없거나, 이미지를 그리기 위해 사용된 이미지의 출처를 확인할 수 없어 일부 예술가들은 자신의 창작과 구별하기 어려워지고, 작품의 가치와 저작권 등에 대한 논란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습니다.
  • 인간의 감정을 표현하지 못합니다.
  • 아직 개발 초기 단계에 있어, 비용이 많이 듭니다.

 

3. AI 그림 연관된 용어

AI그림의 역사는 딥러닝과 생성 모델의 발전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딥러닝(Deep learning)

딥러닝은 컴퓨터가 스스로 외부데이터를 조합하고 분석하여 학습하는 기술을 뜻합니다. 2012년 알렉스넷(AlexNet)이 이미지 인식 대회인 ILSVRC에서 우승하면서 큰 주목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후에는 딥러닝 알고리즘이 이미지 분류, 객체 검출, 분할 등 다양한 컴퓨터 비전 작업에서 높은 성능을 보여주었습니다.

■GAN(생성적 대립 신경망 : Generative Adversarial Network)

2014년에는 이안 굿펠로우(Ian Goodfellow)와 그의 팀이 생성적 적대 신경망(GAN)을 소개하였습니다. GAN은 딥러닝 기술을 사용하여 새로운 이미지를 생성하는 모델로, 생성자(generator)와 판별자(discriminator)라는 두 개의 신경망이 경쟁하며 학습합니다. 생성자는 실제와 유사한 이미지를 생성하고, 판별자는 생성된 이미지와 실제 이미지를 구별하는 역할을 합니다. GAN은 탁월한 이미지 생성 능력을 보여주면서 인공지능 그림 분야에서의 중요한 발전을 이끌었습니다.

■ 딥드림(DeepDream)

2015년에는 구글의 뇌 인공지능 연구팀과 알렉스 모드빈체브가 딥드림(DeepDream)이라는 알고리즘이 소개하였습니다. 딥드림은 디지털 이미지를 여러 장 결합하고 변형하여 환각적이고 추상적인 효과를 줄 수 있는 예술적 표현방법을 제공합니다.

■ 변분 오토인코더(VAE , Variational Autoencoder)

오토인코더와 유사한 구조를 가지고 만들어진 인공신경망으로, 2014년에 비지도학습에 사용하기 위해 고안되었으나 준지도학습이나 지도학습에서도 효과적으로 작동한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현재까지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임의로 샘플링한 값을 바탕으로 디코딩을 진행하므로 해당과정에서 디코더의 학습도 이루어지고 이 학습 과정을 반복함으로써 정교한 결과물을 제공합니다.

■ 스타일 전이(style transfer)

스타일 전이는 한 이미지의 스타일을 다른 이미지에 적용하여 새로운 작품을 생성하는 것으로, 2015~2016년에 처음 공개되었습니다. 기존의 연구에서 이미지 스타일과 이미지 내용을 변별하는데 어려움을 겪어 CNN(Convolutional Neural Networks)을 도입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2017년 안정성을 개선하려고 노력하여 왜곡을 줄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고안하여 더욱 발전하고 있는 단계에 이르렀습니다.

■ OpenAI가 GPT-3와 같은 대규모 언어 모델과 조합

AI그림은 기술적으로 많은 발전을 하여 현재는 GPT를 활용해 이미지 생성을 수행하는 방법도 개발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델은 텍스트 설명을 입력으로 받아 이미지를 생성하는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은 이미지 생성과 텍스트의 상호작용을 통해 보다 상세하고 명확한 이미지 생성을 가능하게 합니다.

 

4. 마지막으로,

앞으로 다양한 알고리즘과 기술 발전으로 AI그림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입니다. 다만 AI 그림은 윤리적인 고려사항이 필요로 합니다.

작품의 저작권 문제뿐만 아니라 인공지능이 인간 예술가의 역할을 대체하거나 예술적인 창작과정에서 인간의 역할을 축소시킬 가능성에 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인공지능 그림은 흥미로운 분야이지만, 여전히 발전과 탐구가 필요한 분야이기도 합니다. 향후 연구와 기술의 발전을 통해 인공지능 그림이 더욱 창의적이고 품질 높은 작품을 생성하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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